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손해평가사의 전망, 현실적인 연봉 및 취업.

by HCHM 2021. 3. 22.

노후대비 최고의 유망 자격증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손해평가사의 현실적인 연봉과 취업에 관해서는, 현재 취득 후 즉시 전업으로 삼기에는 깊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망은 밝지만, 아직은 불안정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손해평가사의 전망과 현실.

떠돌아다니는 대부분의 정보에서 손해평가사의 연봉은 약 3000~4000만 원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손해평가사의 전망과 관련이 있는데, 손해평가사의 발급기관과 하는 일을 생각하면 전망 자체는 밝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국가자격증이기 때문에, 그 인기도는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정말 신빙성 있는 정보를 찾아보기는 힘듭니다.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올린 정보는 찾아보기 힘들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을 등록하게 하기 위한 광고이거나 그 업체들에게 원고료를 받고 글만 써주는 사람들이기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손해평가사의 전망으로써 하는 일을 보면, 손해평가사는 농가의 농작물 피해도에 따른 보상범위와 보상액을 산정하는 일입니다.

  • 가축재해보험 및 농작물보험, 농기계 종합 보험 분야에 대한 농업재해의 내용을 접수하고 보상 진행과정 안내.
  • 재해로 인한 보상 여부 확인을 위한 계약사항 확인 및 약관, 법규를 검토하여 농작물 및 관련 시설물의 손해를 조사하고 보험가액을 평가.
  • 농업재해에 관련된 보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소송 진행.

직업의 특성과 농작물 손해보험에 가입하는 농가가 점차 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일자리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계가 대체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사람이 직접 그 손실정도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법에 의거하여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해줘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일자리가 사라질 걱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전업으로 삼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는 이유가 몇 가지가 있는데, 전망은 좋으나 현실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 손해사정사의 일부분의 해당하는 업무를 한다.
  • 현재 보장된 것에 비해 시험의 난이도가 터무니없이 높으며, 시험의 난이도뿐만 아니라 시험의 공정성과 객관성에도 문제가 있다.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이 쉽다는 말이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시험의 난이도는 터무니없이 높은 수준입니다. 연 1회 진행되는 손해평가사 시험의 합격률을 보면, 1차는 약 60~70% 정도로 쉬운 편이지만 2차 합격률은 약 10% 정도이며, 5%였던 적도 있을 만큼 극악의 난이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이라면 이해가 되지만, 노후대비 유망 자격증이 극악의 난이도를 보이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합격률을 보면 독학으로 취득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수준이며, 관련 학원 등을 등록한다고 하더라도 아직은 교육 수준이 높다고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지만, 객관적인 시험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동일한 답을 제출한 응시생들이 다른 점수를 받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기관은 관련 사항을 적극 수용하여 개선 및 보완하려는 것이 아닌,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만큼 객관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손해평가사의 취업 및 연봉

취업과 연봉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부족한 만큼, 현실적으로 접근해 보기 위해서는 업무의 특성과 현재 취득한 사람들의 상황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손해평가사는 폭넓게 특종보험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손해사정사와 비교될 수밖에 없는 업무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손해평가사는 손해사정사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의 일부분인 농작물 손해보험의 손해평가만 가능합니다.
  • 현재 손해평가사의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의 대부분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부분 제대로 된 월급을 지급받는 것이 아닌, 일당으로 해당 수당을 받고 있습니다.
  • 손해평가사의 업무 특성상 계절 재해에 맞춰 활동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즌별로 업무가 집중될 수밖에 없는 업무입니다.

흔히 말하는 취업처로는 손해사정사 법인의 농산물 생산 관련 협회 및 조합, 농협, 농산물 품질관리업체, 농산물 개발 및 연구기관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자격 취득자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취업처로의 취직은 어려워 보입니다. 또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것도 관련 협회 등에 소속해 있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손해평가사만의 전문적인 일이 아닌, 기존부터 있었던 손해사정사와 겹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손해평가사는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부터 경력이 쌓아왔던 손해사정사와 비교해서 업무의 숙련도와 전문성에서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며, 실제로 업무를 잘 맡기지 않거나 수당을 낮춰서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이유로 현재 손해평가사는 손해사정사를 보조하는 역할 정도의 일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흔히 말하는 자신의 역량에 따라 고수익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말은, 불안정한 업무라는 말의 또 다른 표현방식일 수도 있습니다. 일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정규직이라기보다 프리랜서로써 활동하는데, 제대로 된 업무를 맡거나 일당을 받는 것에 문제가 생기면, 반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과 같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손해평가사의 이후 전망과 취득 여부

손해평가사의 입지가 개선될 여지는 충분히 있습니다. 국가자격증이기 때문에 점진적으로는 손해평가사의 업무 여건과 조건 등은 개선되고, 국가에서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인력을 일정 비율 이상 채용해야 하는 것으로 정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노후 대비를 위해, 조금이라도 여유가 있을 때 천천히 취득을 생각하며, 본업이 있지만 추가적으로 일당을 받으며 일을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이고 좋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전업으로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충분히 깊게 생각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4.02 - [자격정보] - 용접기능사 필기 및 실기 합격 방법.

2021.04.03 - [자격정보] - 지게차 운전기능사, 좀 더 빠르게 취득하자.

2021.12.11 - [자격정보] - ITQ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의 모든 것.

2021.12.15 - [자격정보] - 50대 돌봄종사자 자격증, 아이돌보미 자격증의 필요성 및 급여, 취득 방법.

2021.12.16 - [자격정보] - 50대 필수 자격증, 산후관리사 자격증 필요성과 취득방법.

2021.12.19 - [자격정보] -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정말 50대 이상을 위한 자격증일까? 취득 방법 및 취업과 전망.

2021.12.29 - [자격정보] - 화물종사자 자격증 유효기간 및 최단 기간 취득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