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좀 더 빠르게 취득하자.

by HCHM 2021. 4. 3.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빠르게 취득해야 하는 이유는, 점점 더 취업이 어려워지고 경제가 악화되는 가운데 지게차의 수요는 점점 오르고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의 수요가 점점 오르고 있다는 증거로, 매년 지게차의 등록현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면서 가동률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득 후의 일자리 걱정은 필요가 없습니다. 취업이 힘들고 일자리가 부족한 지금도 충분히 블루오션인 직종이죠. 취직할 수 있는 분야도 건설현장에 한정된 유사 종목인 굴삭기 면허 등과는 다르게, 물류업계나 유통업계 등 폭넓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취득 자체가 높은 난이도의 자격증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취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나중에 하고 있는 일을 쉬게 되는 때라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득해둔다면, 여러모로 이득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시험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경우 기능사이기 때문에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시험일정은 상시 시험이기 때문에 자주 있습니다.

 

필기의 응시료는 14,500원으로 60문제로 이루어진 5과목을 객관식 4지선다로 60분간 응시하게 됩니다.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게차 주행
  • 화물 적재
  • 운반
  • 하역
  • 안전관리

시험 과목을 대략적으로 보면 알겠지만, 이론적으로 외워서 풀기보다는 각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해야 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해서 답을 체크하면, 모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작년 합격률이 70% 가까이 되는 만큼,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

 

 

실기시험은 응시료가 25,200원으로, 4분간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 주행테스트로 진행됩니다. 실격 없이 코스를 완주했으면, 무난히 합격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실기는 유튜브에 '지게차 실기시험'이라 검색하면, 합격자나 현직 강사 분들이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영상들이 많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운전을 하는 대부분의 시험이 그렇듯, 지킬 것만 제대로 지키면서 안전하게만 운행한다면 문제없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학원 등록은 국비지원으로도 가능하니, 본인의 상황을 알아보고 부담을 줄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취득했다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하는 것인데요.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없이 지게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아무리 지게차 운전기능사가 있다고 하더라도, 무면허 운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의 발급과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반명함 사진,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1종 보통 운전면허 or 신체 검사지, 수수료 2,500원.

준비물을 챙겨서 관할 구청의 발급부서에 가면, 약 10분 정도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1종 보통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면, 신체검사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종 보통 운전면허가 없다면,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뒤 검사지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