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정보

화물종사자 자격증 유효기간 및 최단 기간 취득 방법.

by HCHM 2021. 12. 29.

화물종사자 자격증은 물류 운송 서비스를 직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다. 1톤 트럭부터 대형 화물차까지 다른 사람의 요청으로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화물차 모두가 여기에 속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퀵서비스, 택배, 용달 등이 전부 여기에 속한다.

자격증의 취지는 화물차 운전자의 전문성 확보 및 도로 위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화물종사자 자격증의 대상과 응시 자격은 어떻게 될까?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의 대상 및 응시 자격.

먼저 위에서 설명했듯, 흔히 말하는 퀵서비스 및 용달, 택배 등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가를 지급받는 모든 화물차 운전자가 대상이다. 말 그대로 사업용 및 영업용 화물차량이라면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응시 자격은 운전면허 1급 또는 소형을 제외한 2급을 취득한 상태에서 2년이 경과한 사람이다. 기간 내에 면허정지를 당한 적이 있다면 그 기간은 제외하고 계산하며, 재취득을 했다면 재취득 날짜로부터 계산해서 2년이다.
예외로 면허 취득 후 2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다. 버스나 택시 등 사업용 차량을 1년 이상 운행했을 경우이다.
외국인의 경우도 취득할 수 있다. 외국인의 경우, 한국에서의 운전 경력이 2년 이상이거나 2년 미만일 경우 추가적인 서류를 제출하면 응시자격이 주어질 수 있다.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 취득 방법.

화물운송종사자 자격증의 취득절차는 총 3단계가 있다고 보면 된다. 운전적성정밀검사를 받고, 시험을 응시한 후, 합격자 교육을 받는다. 

총 3단계를 모두 진행하는 것에 시간이 맞다면, 2~3일 안에도 충분히 취득이 가능하다.

 

먼저 운전적성정밀검사는 운전과 관련된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라고 보면 된다. 예약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s://kotsa.or.kr)에서 할 수 있다.

 

테스트로 보는 여러가지 항목은 운전을 해왔고,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전혀 어려울 것이 없다. 테스트 항목은 속도 예측, 정지거리 예측, 거리지각, 주의 전환, 반응 조절, 변화 탐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운전 연습 게임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속도예측의 경우 터널 안에 들어간 차가 나오는 시간을 예측해서 버튼을 누른다던지, 정지거리 예측의 경우 3가지 속도에 대해서 타이밍에 맞춰서 페달을 밟는 식이다.

팁이 있다면 정확도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속도가 생명이다. 거의 화면에 나오자마자 맞는 색상의 버튼을 누르면, 당연히 등급은 높게 나온다. 비용은 25,000원이며, 모든 검사에는 연습하기가 있어서 시험장의 상황에 따라서 몇 번 정도는 연습이 가능하다. 또한 대부분 합격하는 사항이다. 보통 이런 검사는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보기 때문에 유효기간을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검사의 유효기간은 3년이다. 그래서 검사를 진행하고 3년이 경과했다면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나면 다음 단계인 필기시험이다. 필기시험은 인터넷으로 바로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원서접수를 클릭하면, 응시 확인사항을 체크하고 나서 응시 지역별 예약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 접수 시 6개월 내에 촬영한 반명함 사진을 컬러로 스캔하여 업로드하면 되고, 이 방법이 어렵거나 사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시험 당일 지참 희망을 선택하여 시험 당일 제출해도 무관하다. 응시 수수료는 11,500원이며, 시험 결과는 일반적인 면허시험과 마찬가지로 즉시 컴퓨터에 나온다.

 

시험은 80분간 진행되며, 화물 운송법이나 화물운송방법 등 흔하게는 접할 수 없는 내용에 관한 문제도 출제가 되지만, 합격 기준은 문항 60% 이상 정답으로 총 80문제 중 48문제 이상을 맞추면 합격이고, 나머지 문제의 대부분은 운전면허 시험처럼 조금만 생각해보면 답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해할 것은 없다. 하지만 불안하다면 드라이버스 바로 테스트(https://drivers.kr/barotest.html)에서 예상문제 및 실전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또한 화물종사자 어플을 통한 이론을 공부하고 간단한 테스트도 가능하니 참고해서 준비하자.

 

마지막 단계는 합격자 교육으로, 필기시험을 합격하면 합격통지서와 함께 교육 안내서도 받는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나면 합격자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과거에는 교육장에서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이수해야만 했으나, 현재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 교육 수수료는 11,500원이다.

 

모든 단계를 마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 수수료는 10,000원이다. 이로써 영업용 화물차를 운행할 수 있게 된다. 

댓글